너의 곁에서 자립생활 뿜뿜

2019년 7월 16일 업데이트됨




2019년 돌아온 집단동료상담 기초 & 심화과정 "너의 곁에서 자립생활 뿜뿜"이

기초과정은 6월 12~14일, 심화과정은 6월 26일~28일까지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HOT 했던' 심화과정'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심화과정 : New & Good , 억압아 안녕~ 패턴아 안녕~

집단동료상담의 꽃이기도 한 심화과정, 숙박일정으로 함께 지내며 풀어놓아야 할 주제지만 출퇴근 형식으로 진행된 집단동료상담에서는...


내 말을 편안하게 들어줄 수 있을 것 같은 포근한 분위기가 뿜뿜 넘치는 남민 동료상담사를 초대하여 미니강의와 억압에 대한 섹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우리 삶속에 다양한 환경과 가까운 관계 속에서 오는 억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나와 함께 한 동료와의 이야기를 통해 공감대가 형성 됐고, 서로를 지지 하는 동료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의 미니강의를 통해서 정리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섹션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자립생활"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 강사님의 말이 여운에 남습니다.



심화과정 : 자기주장하기 ~ 칭찬하기 뿜뿜

억압과 패턴으로 인해 자기를 직면하면 기분이 다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UP~ UP~ !! 시키기의 달인 배은진 동료상담사님의 리드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기 주장하기는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의 나올만한 상황에 대해 롤플레이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상황설정은, 내가 활동지원사라면?, 내가 이용자라면 어떻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것으로, 자기주장의 핵심 4기둥을 소개해주시면서, 성실, 솔직, 대등, 자기책임의 미니강의를 통해서 정리해주셨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칭찬 3가지를 심플하게 하면서 자신감, 자존감 UP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심화과정 : New & Good, 동료상담, 개별자립지원, 신뢰, 리더십에 대해


닉네임이 "요정"인 부소장님께서 주리더의 역할을 해주셨는데,

가장 강조한 부분은 우리가 자립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적극적인 선택과 결정으로 인해 스스로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뿜뿜했던 3일간의 여정이 어느덧 흘러, 마무리 하는 단계에서는 자신 안의 가능성을 발견해서인지, 밝은 미소가 가득한 얼굴이 이었습니다.



심화과정 : 수료식 뿜뿜!!

3일동안 서로 나눈 섹션과 이야기들을 통해 든든한 동료가 된 우리들,

'새로운 힘, 나아갈 힘'을 마음속에 새기고 자립생활을 주도적으로 걸어가길 바랍니다.



우리의 자립은 진행중...

한 장애당사자는 참여한 소감...

"여운이 참 많이 남았어요. 섹션을 할 수 있는 모임이 지속적으로 있었으면 좋겠어요 라고 표현했는데요, 그래서 네 곁에서 자립생활 뿜뿜 과정은 하반기에도 진행하고자 합니다.

동료상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조회 24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