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비발달 파트너 동료상담


2019년 11월!! 27~29일


가을 낙엽이 참 멋진 날,

서울 대방동에 위차한 여성플라자에서 2박 3일 동안 발달 & 비발달 동료상담사 양성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 발달 소그룹, 비발달 소그룹별 자립생활과 동료상담의 이해 시간!


발달 & 비발달 동료상담사 양성과정은 바로 발달장애 당사자와 비발달 장애 당사자가 함께 파트너가 되어 서로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서로 동등한 관계에서 동료로써 장애를 서로 공감하고 지지해 나가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발달장애 소그룹에서는 알기 쉽게 동료상담의 전체적인 내용을 교육을 통해 2박 3일 동료상담의 대한 전체적인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는 이것이 어려웠는데 너는? ... 응 나도 이런부분이 어려웠어.. 그렇구나~ 토닥토닥!~ " 벌써 동료상담에 대해 이 느낌~ 느끼셨죠?^^


비발달장애 소그룹에서는 발달 장애를 이해하며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스스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내 주변에는 발달친구들이 있어요. 제가 이해하고 더 표현할 수있게 하고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라는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강현욱 부소장님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녁 시간에는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 즐거운 레크레이션을 맡아주신 서나경 강사님~

참여자들간의 빵빵 터지는 웃음으로 인해 즐거운 한 때를 보냈습니다. 정 00 참여자는 일년치의 웃음을 다 웃은것 같다고 표현하였는데요, 그만큼 서로 마음의 문을 열어서인거겠죠?!






2.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우리가 하나 되는 시간!

이틀째날, 주리더 김재익 소장님과 함께

New & Good, 별명붙이기, 자기 장애 대해서, 다양한 억압, 감정 해방, 역할극(재미있는 장면놀이), 서포트 그룹 형성 등의 내용으로, 한사람 한사람의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 동료상담이 즐겁게, 그리고 깊이있게 진행되었는데요~

서로의 장애를 이야기 하는 시간은 슬프고 아팠던 순간이 떠올라! 너무 공감이 되어 서로 눈물을 보인 뭉클한 시간이 되었고,



재미있지만 진지한 역할극에서는 시설에서의 사례를 주제로 각자 역할을 맡아 진행되는 과정에서 참여자분들의 리얼한 연기는 웃기기도 했지만 진지하게 다가가 현실 속에 우리의 목소리를 어떻게 낼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섹션을 통해서 서로 알아가는 시간, 서포트그룹을 통해 혼자서 해결 하기 어려운 문제(고용, 정보접근성, 이동권) 관심사를 토론하고, 조장이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안도 뜨겁고 열정적이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3. 우린 파트너에요!! 당당히 이야기 하는 시간!

파트너 동료상담사 양성과정을 통해

발달과 비발달의 경계를 허물고 우리는 서로가 파트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이야하지 못하더라도 옆에 있는 나의 동료가 쉽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나의 언어로 더 표현할 수 있었고, 내 동료가 불편할 때 옆에서 든든한 격려를 해주는 파트너가 있어서 자립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삶속에서도 나의 생각을 존중해주고 이해해주는 삶의 든든한 파트너, 동료들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조회 26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