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은지

빛나는 꿈을 향하여!



"축하합니다, 수상자는 주영운씨입니다!!"

지난 9월 27일 왕십리광장에서 열린 '제8회 성동구청장배 이동보조기기전국장애인수리기술자기능대회'에서 발달장애인 수동휠체어 부문 동상을 받은 영운씨의 이야기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지내던 '교남소망의 집'을 떠나 진정한 지역자립을 위해 Good Job 자립생활주택에서 2년째 거주하고 있는 주영운씨는 아주 특별하고 손끝이 야무집니다. 취미는 버스 기사님들께서 착용하시는 흰 장갑을 낀 채로 큰 픽업 트럭이나 버스를 운전하는 드라이브 게임 하기(개인 컴퓨터에 게임용 페달, 기어, 핸들이 달려있는 건 안 비밀), 특기는 '서울 시내 버스 노선 외우기'로 네비게이션 보다 더 빨라요. 길찾기 어플을 채 실행하기도 전에 관련 버스 노선을 줄줄 외워줍니다. 참 편리하죠 ?

영운씨는 꿈이 있어요. 지난 4월부터 아침잠을 이겨내고 열심히 배운 '보조기기 수리기술' 관련직으로 취업하는 거예요. 바퀴가 달린 모든 차를 사랑하는 영운씨가 수, 전동 휠체어를 열심히 배우고 뜯어보는 이유입니다. 성동구에 위치한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수년째 보조기기 수리기술자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발달장애인 교육생은 영운씨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발달장애인 교육생이 처음이라 저희도 많이 긴장했어요, 교육을 잘 따라오실 수 있을까 걱정도 했구요. 그런데 영운씨는 너무 잘 적응하고 배우고 계세요. 함께 교육 받는 분들과 케미도 좋아요. 이대로면 당장 취업해도 될 것 같아요!"

2019년 4월 5일부터 9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 5일간, 6개월이나 진행된 보조기기 수리기술 교육은 영운씨에게 보조기기 수리기술자라는 꿈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꿈을 함께 응원하는 성동복지관에서 영운씨의 기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대회를 추천해 주었습니다. 바로 "제8회 성동구청장배 이동보조기기전국장애인수리기술자기능대회"입니다. 지난 7년간 많은 장애인기술자들이 출전했지만 발달 장애인을 위한 부문이 생긴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첫 수리기술 교육생이자 첫 대회 참가자라니.. 너무나 특별하네요!


휠체어의 고장난 부분을 확인하고, 수리를 위해 부속품을 분리하고, 다시 조립하고, 깨끗하게 세척도 하고.., 다른 참가자들보다도 훨씬 빠른 시간안에 수리를 끝낸 영운씨는 자원봉사자와 함께 수다를 떠는 여유도 보였습니다.


경기 방침으로 인해 수리를 진행하는 영운씨의 모습을 찍을 수 없었지만 밝은 그의 미소를 보니 잘 마친 것 같죠 ?



발달 장애인으로서 첫 교육생이자 첫 대회 참가자인 영운씨는 결국 참가 첫 해에 참가 부문 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그 어려운 일을 영운씨가 해내네요. 너무 대단해!!



기술대회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영운씨는 현재 수동휠체어 수리기술과 관련한 취업의 문을 두드리는 중입니다. 영운씨의 꿈을 이루기 위한 또 다른 한 발짝을 내 딛는 중이죠.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의 응원이 곧 영운씨에게는 큰 힘이 될 거에요.


앞으로도 우리는 뜨겁게 살아갈게요,

당신의 응원과 기대를 부탁드려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