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UP! 나의 가치를 up!



2020년 발달 비발달 장애 당사자들의 개인별맞춤자립생활기술교육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로서 역량강화를 하기 위해 나만의 브랜딩 스피치 기술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19년도에 진행했던 프로그램의 연장으로, 자신의 장애와 강점을 살려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로서 도전장을 냈고, 강의를 나가거나, 현재 강사로서 활동하는 교육생들도 있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싶다는 욕구를 반영해서 총 4회기로 기획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사전 건강체크와 소독,

발열체크, 칸막이까지~ 서로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 무장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1회기에서는 총 4회기의 전체 일정, 강사소개, 추가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욕구 사항을 소통하며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고, 4회기차에 진행할 발표순서를 정하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첫 시작! 오프닝 멘트

2회기에서는 스피치 교육을 위해 정혜식 강사님을 초대하여, 강사의 마음가짐과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오프닝 멘트를 3분 내외로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강사의 첫 시작인 오프닝 멘트를 통해 청중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신의 개성을 살려 오프닝 멘트를 실습했습니다.


나의 부캐 : AAC 장애인인식개선 파트너강사!

이준수 교육생은 AAC(보완대체의사소통보조기구)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AAC의 기구를 사용하여 오프닝 멘트를 발표했는데요~ 자신의 취미를 설명하며 보치아를 통해 청중들과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부캐(부캐릭터)를 살리면 더욱 흥미롭게 시작할 수 있겠다라는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나는 이미지관리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

3회기에는 "나는 이미지관리에 얼마나 관심이 있나?"라는 질문을 통해 나의 관심도를 먼저 파악하고, 앞으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강사로서 준비될 수 있을지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혜식 강사님은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그리고 자신감 있게, 상대방을 존중하고 소통하며 다가가는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옷차림, 제스처, 목소리 톤 등을 이야기 하며 실습을 해보았는데요,

나른한 오후시간 때 적절하게 경찰청 철창살은 외청찰살인가..라는 발음 연습을 통하여 잠이 깨는 효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강사의 길은 준비할 것들이 많지만 의미 있는 것임을 깨닫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나의 친구 AAC를 소개합니다!

4회기에서는 스피치 교육과 이미지 메이킹 교육을 들으면서 적용한 것을 바탕으로 각자 준비하는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KBS 3R <함께 하는 세상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에서 취재가 와,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담고 교육생들의 소감을 인터뷰 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친구와 같은 AAC(보완대체의사소통보조기구) 소개하며, 자신감 있게 발표를 준비한 뇌병변, 지적, 언어장애 대표 이준수 교육생과 성상래 교육생, 굿 보이스 이면서 오프닝이 멋졌던 뇌병변 신체 장애 대표 김철만 교육생, 대본을 보지 않고 발표를 한 발달장애 대표 정도담 교육생까지, 장애와 상관없이 열정적인 모습들이 서로를 더욱 격려해 주고 칭친해주는 분위기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는 것은 참 어렵지만 도전하며 준비하는 모습들이 멋있지 않나요? 자신의 장애와 일상, 직장생활하면서 느낀점 등을 녹아내 당당히 나서는 강사들을 응원해주세요!






조회 32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