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소중한 체험



기관소개 및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25명의 KT 직원들이 센터를 방문했다.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들에게 불편한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고 싶다고 했다.


우선 장애인도 고령화되고 있어서 모두의 관심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하는 ‘스포츠’활동을 소개했다.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 종목 중에서 가장 저변이 확대되어 있고, 또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는 ‘보치아’에 대해 설명을 하고 매년 개최되는 Good Job 보치아 대전도 함께 소개하면서 미니 ‘보치아’ 게임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에는 간단한 구슬치기처럼 생각했지만, 직접 공을 만져보고 경기 규칙에 따라 공을 던져 보면서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도 잘 맞았을 때는 환호를 지르며 즐거움 가운데 하는 활동을 통해서 장애인 스포츠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3번의 간단한 경기를 통해서 역전을 만들어 내면서 보치아의 매력에 빠지면서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의 시간이 되었다.


강남구 편의시설 실태조사  교육


  두 번째 활동으로 ‘지역사회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편의시설 실태조사에 대한 간단한 2차 교육을 했다. 배리어프리와 유니버설디자인의 차이에 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에 늘 가까이 있는 다양한 상점이나 공공시설들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조사하는 활동을 위한 활동지 작성법, 활동의 의미 등에 관해 설명하고 강남역 일대를 7개 조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강남구편의시설 조사활동


강남역 일대를 조사하면서 경사로는 있지만, 주차금지 표지판으로 길을 막아 둔 상점도 보고, 큰 건물의 경우 경사로가 주차장 뒷문에 설치된 현실과 조사 자체를 거부당하기도 하면서 KT 봉사자들은 아직도 지역에서 인식이 많이 달라져야 하는 현실을 경험했다고 했다.


일상에서 유모차 또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이동 약자들이 가야 할 곳들이 배려받지 못하는 현실을 경험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했다.


“ 사회가 장애를 만든다는 발상의 전환이 인상 깊었다”라는 소감과 함께 4시간의 봉사활동을 마무리했다.




조회 12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