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은지

"청년옹호단 in JEJU"

"안녕하세요, 청년옹호단입니다!"

매섭던 태풍이 지나간 어느 날. 맑은 공기과 따뜻한 햇빛, 초록빛 바다를 친구 삼아 우리는 제주에 다녀왔습니다. 우리는 장애인자립생활주택에 거주하며 미래의 삶을 디자인하고 있는 '예비자취러'들이고요. 함께 사는 이 세상. 휠체어를 타던,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던 우리가 못할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냅다 떠난 거에요.



"무장애관광을 해 봐요. 저는 우도에 꼭 가 보고 싶었거든요?"

"저는 한라산 가고 싶은데.. 휠체어 타고 못 가나요? 편의시설 조사 좀 해봐야겠어요."

"휠체어 타고 비행기 탈 수 있어요? 신발 벗고 타야된다는데 정말인가요..?"



호기롭게 계획한 우리의 제주 방문기는 그 중에서도 '중증장애인의 권익옹호'를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총 3박 4일의 시간동안 함께 활동하기 위해 우리는 여러 번을 회의하고, 조사하고, 돈을 모아 여비도 충당했어요. 아름다운 관광도시로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주'에서 장애를 가진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었겠냐고요? 우리 되게 바빴어요. 인생샷 찍을 시간도 없었다니까요?



#무장애관광_카멜리아힐

동백꽃을 비롯한 다양한 식물과 실시간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카멜리아힐은 모든 곳에서 인생사진이 나옵니다. 우릴 믿으셔야 해요. 밤이나 낮이나 아름다운 이 곳. 하지만 장애인 화장실이 없어 휠체어 이용자는 아주 조금 많이 불편하답니다.

[서귀포시 안덕면 병악로 166 / www.camelliahill.co.kr / 064-792-0088)



#무장애관광_세계자동차제주박물관

엘리베이터,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주차구역 등 모든 것이 완벽한 이 곳!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멋들어진 클래식카로 꽉 채워진 공간입니다. 맞은편에 피아노 박물관이 함께 있으니 멋진 클래식카와 더불어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을 함께 느껴 보세요.

[서귀포시 안덕면 상창리 2065-4번지 / www.koreaautomuseum.com / 064-792-3000]



#무장애관광_우도_장애인식개선캠페인

성산항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우도는 휠체어도 탑승할 수 있지만 선실에는 함께 들어갈 수 없어 다소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관광객들을 만난 우도!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함께 응원하는 마음에서 '장애인식개선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정한 언어로 우리를 응원해주었어요. 고마워요, 따뜻했습니다^^

[www.udoship.com / 064-782-8425]



#무장애관광_한화제주아쿠아플래닛

3층에 걸쳐 관람할 수 있는 초대형 아쿠아리움! 다양한 해양 생물들과 더불어 돌고래쇼도 볼 수 있고요. 지하1층에서는 푸드코트나 카페도 이용할 수 있는 종합관광지입니다. 문 밖을 나서면 탁 트인 해변도 만나볼 수 있어요. 입장료가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면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답니다(속닥). 장애인 편의시설면에서는 100점만점에 만점!


#제주관광약자접근성안내센터_방문기

제주에도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소중한 기관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관광도시에 알맞는 '관광약자 접근성 안내센터'에서 우리는 장애인의 가능성을 또 한 번 확인했습니다. 관광객이 되는 것도 많은 준비가 필요한 지금을 벗어나 주체적으로 문화와 여가를 주도하는 우리 말이에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모두를 포함하여 관광 접근성을 높이는 그 어려운 일 또한 이 곳이 해낸답니다. 더 궁금한 것이 많으시다면 지금 연락주세요. [제주시 선덕로 23 웰컴센터 1층 / easyjeju.net / 1566-4669]



따사로운 햇살만큼이나 온기 넘치고 상큼했던 우리의 제주 방문기는 참으로 고마웠고, 힘이 되었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해안도로를 누비고, 만발한 감귤나무를 느끼는 모든 시간들 속에서 자립을 향한 열정이, 장애인의 소중한 권리와 책임에 대한 의지가 뜨겁게 타올랐습니다. 더불어 우리가 느끼고 경험한 이 모든 것들을 장애를 가진 모두를 포함하여 이 글을 읽고 있는 바로 당신도 느끼고 함께 웃음 짓기를 바래봅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뜨겁게 살아갈게요,

당신의 응원과 기대를 부탁드려요!"


+우리의 소확행을 책임졌던 예쁜 카페들을 추천해드립니다. 휠체어도 이용 OK!

#우드스탁 (제주시 구좌읍 월정7길 52 / 064-782-6948 / 낮에는 카페, 밤에는 음악이 흐르는 바로 변신, 눈 앞에 아름다운 바다가 펼쳐집니다.)

#본카페 (제주시 애월읍 애월해안로 179 / 064-799-5789 / 디저트와 빵을 함께 판매)

#카페결 (제주시 우도면 하고수길 64 /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 넓은 공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