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정 박

함께 살아가요. 장애인식개선! 관심을 주세요 ~




바쁘다 바빠 ~ 현대사회인!!


너무나도 바쁜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삶 이외 이웃의 삶에 관심을 가지기 힘드시죠? 바쁜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많은 분들이 평소에 장애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힘드실거에요.

그래서 !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의 관심을 얻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Good Job 자립생활센터에서 나섰습니다.



1. 유니버셜 디자인 사진 전시회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유니버셜 디자인 사진 전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잠깐 !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범용디자인'으로 제품,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예: 코엑스)


나도 들어가보고 싶습니다.


장애인분들은 흔히 우리가 자주 가는 '인스타용 카페'에는 출입 조차 못 한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이쁘게 보이기 위해 설치한 계단, 문턱, 좁은 출입구는 모두 장애인들이 장애를 가지게 하는 요소들입니다. 사회 속의 다중이용시설 등은 주출입구의 단차, 계단 등으로 인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나 보행이 어려운 노인, 유모차 등의 출입이 어려운 건물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디자인해야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지 않은가요? 그런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서 코엑스, 롯데타워와 같이 그런 어려움을 극복한 유니버셜 디자인도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이동 보조기기를 타고 움직입니다. ~


또한 장애인분들에게 이동 및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이동 보조기기 등의 전시 및 체험을 통해 보조기기도 알리고 보조기기 사용과 이용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도모도 진행하였습니다.


Good Job 자립생활센터는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이번 전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강남구청, SRT 수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와 연대하여 강남구청과 SRT 수서역에 사진 전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2. '코로나19 속 장애인의 삶' 인식개선 진행

Good Job 자립생활센터는 '코로나 19 속 장애인의 삶'을 주제로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강남역을 바쁘게 지나가는 직장인들과 지역주민분들에게 코로나19 속 장애인의 열악한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서명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 속 장애인들이 겪는 문제와 어려움을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기 위해 피켓을 제작하여 인식개선캠페인 때, 같이 전시하였습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인!! 바쁘게 지나가는 강남역 직장인들 .. !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바쁜 와중에도 장애인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정부에게 대책을 요구하는 서명에 참여주신 분들도 많고 응원의 메세지를 남겨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1시간이라는 짧은 휴식시간 중에 5분 정도 시간을 내어 참여주신 모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관심을 통해 함께 살아가기 좋은 지역사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