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장벽 없는 강남 만들기



Good Job 자립생활센터는 설립 이후부터 꾸준히 지역사회 자립생활기반 강화를 위한 편의시설 실태조사, 접근 및 이용환경개선, 정보제공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14년 째 활동을 해오다보니 실질적인 개선도 많이 만들어 내었는데요. 대표적인 활동과 성과를 말하자면 2007년부터 왕십리 2호선-5호선으로 환승구간의 리프트의 잦은 고장, 안전성 등의 문제점을 제기하여 2012년 분당선 증설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게 되었으며, 2013년부터 강남구의회와 강남구청에 강남구 중증장애인 안전·편의·건강 증진 및 자립기반강화 정책제안과 소통 건의를 통해 2015년에는 강남구민회관 경사로 확장공사를 하게 되어 폭과 크기가 넓어져 많은 분들이 편하게 되었습니다.

[강남구민회관 경사로 확장 전과 후]


또한 논현역 장애인화장실이 엘리베이터가 서지 않는 지하 1층에 설치되어 있고 장애인에겐 접근성이 너무나 용이하지 않아 이 점을 꾸준히 논현역과 서울교통공사에 개선 요청하여 2017년 1월 새로이 장애인 화장실이 설치되었습니다.


[새로이 설치된 7호선 논현역 장애인 화장실]


논현역에서는 이런 노력이 인정받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되었다며 감사의 의미로 김재익 소장님을 명예역장에 위임하기도 했습니다.


[논현역 명예역장에 위임받는 김재익 소장님]


또 하나, 2014년부터 현재까지 자립생활을 하고 있는 장애인 당사자가 ‘우리 동네에서 내가 어떤 곳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 ‘강남에 놀러갈려면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는 어느 곳을 갈 수 있을까?’ 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강남구 자립생활지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가와 한양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꾸준히 지역 내의 여러 곳을 조사하고 Google Map을 활용하여 온라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남구 자립생활지도 책자 발간 및 온라인 자립생활지도]


온라인 자립생활지도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bit.ly/goodjobmap


센터는 물론 많은 분들의 이러한 꾸준한 노력과 활동으로 자료는 연도별로 쌓이고 2018년 지방선거와 강남구 장애인 편의증진과 보조기기지원조례제정 간담회, 2019년 강남구의회 장애구민 간담회에서 민원사항을 정리한 강남구청은 2019년 8월 본격적으로 지역사회 중증장애인 자립기반강화를 위한 편의증진 실태조사를 공식적으로 실시하게 되었고 장애인 밀집 거주지역인 수서동·일원동·세곡동의 턱과 단차, 격차, 경사를 해소하고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인 활동가들은 늘 해오던 일이기 때문에 너무나도 익숙한 일이지만 이번 8월에 센터 차원에서 조사요원들을 선발·교육하여 편의시설 실태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이라는 강남구 슬로건처럼, 많은 분들의 노력과 협력으로 장애인이 일상에서 장벽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기분 좋은 변화가 계속 되길 기대해봅니다.

조회 34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길 36 2층

Tel : 82-2-518-2197

Fax : 82-2-518-2105

2019 by GJ Story Webzine. Proudly created with Good Job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home
  • 화이트 유튜브 아이콘